본문 바로가기

Lifelog/문화생활

[관람후기] 렘브란트를 만나다 :: 서양미술 거장展(전)

매혹의 드라마, 거장들의 탄생
루벤스, 반다이크, 브뤼헐, 푸생, 부셰, 그리고 렘브란트 라는 가슴 설레이는 서양 미술의 거장들이 한자리에 모인 전시로 이탈리아, 프랑스, 플랑드르 등 유럽 화파의 대표적 대가 50인의 작품이 한자리에!

pixdix(픽스딕스)의 창립 2주년 이벤트를 통해 당첨되어 초대권을 받았습니다. 정말 보고 싶었던 렘브란트 를 비롯한 서양미술 전시는 군대갔을때 보고나선 오랜만이라 정말 설레였습니다. 예전에 샤갈전, 밀레전, 르네마그리트전, 모네전 등등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 었습니다.

우선 예술의 전당도 너무 오랜만이었고, 원래 전시하던 곳이 아닌 반대편 전시장 3층에서 했는데, 처음 들어갈땐 줄이 그다지 없었는데, 나올때보니 엄청나게 사람이 줄서 있었습니다. 2층부터 제지를 하면서 줄을 스더라구요. 일찍가셔서 사람 몰리지 않는 시간에 가셔야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줄서지 않고 입구에서 조금 기다린후 들어갔는데, 어찌나 사람들이 많은지 제대로 관람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우리나라 사람들 특히 나이가 많은 분들을 비롯해 젊은 층도 꽤나 많이 즐기는 모습에 즐거웠습니다.

예전과 좀 다른 느낌이었다고나 할까요? 다소 비좁은 전시장 이었지만 바로 옆에 보이시는 작품과 각 테마별로 전시된 작품들이 왠지 모를 감동이 왔습니다. 미술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그렇게 말합니다. 그림을 무슨 재미로 보는지 왜 재밌다고 하는지 라고 합니다. 제 생각은 어떤 디자인제품을 보듯이, 자신의 견해나 관점으로 시작되어, 작가의 의도를 알면 더욱더 재밌는 전시관람이 되겠지만, 서양화나 동양화나 보는 사람이 느끼는 그대로  각자 사람들의 다른 감성으로 개개인에 따라 받아들이는 것이 달라 지는것이기에 어떤 하나의 요소에 매료가 되는 것 이 있다면 그게 바로 재미있다는 표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상한가;;; -_-a;;)




좀더 넓은 장소에서 전시회를 보면서 그렇게 영화 매표소에서 보던 빨간 라인의 미로 줄을 만든것이 참 안타까워 보였습니다, 또한 미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제외하곤 유명하다는 렘브란트만의 전시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스타 마케팅의 일환으로 보여지는데, 그래도 조금은 오해의 소지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다들 렘브란트의 작품인지 아닌지 헷갈려하는 모습과  정작 램브란트의 작품은 몇개 안되는 유화 작품이 고작이었고, 별도의 파란색 테마의 방은 엣칭관으로 판화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 타이틀에 비교해보면 위에 보이는 작품과 포토월에 있는 작품 모두 렘브란트랑 전혀 관계없는 서양 미술 거장들~~입니다. 엣칭작품은 신기하고 멋있긴했지만 유화 작품처럼 너무 색의 변화가 없어서인지 지루해서 모두들 그냥 통과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르네상스의 이전과 이후의 화풍과 그림의 대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보면 좋으실 듯 합니다. 렘브란트라는 말에 현혹되시지말고, 서양거장들의 그림이 어떻게 변화가 되었는지~ 그리고 아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램브란트의 작품에 찢어진 작품이 있습니다. 즉 훼손되어진 작품이 떡하니 중앙에 있어요. 바로 나이 든 초상 작품 입니다. 엣칭관 바로전에 있어요. 다들 발견하지 못하셨죠? 저는 오디오 해설(\3,000)을 구입하지 않아 그안에 설명이 있는지 모르지만, 다음의 작품 반지낀 손 반대 아래 검은 부분의 부근이 찢어져 있습니다. 이것은 적외선으로 봐야 보이는 복원기술의 능력으로, 저도 방송을 통해 보았는데, 정말 복원 전문가들이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장인 같다고나 할까요~! 다음으로 나이 든 초상을 비롯한 몇가지 마음에 들었던 그림들을 소개합니다.


















램브란트 하르먼스존 판 레인
Rembrandt Harmensz, van Rijn
나이 든 여인의 초상
Portrait of an Elderly Worman
1650-1652, 캔버스에 유채


천재 화가가 빚어낸 빛과 어두움의 극명한 유희, 그리고 주름진 손과 얼굴의 디테일한 묘사를 하고 있습니다. 카달로그를 스캔해서 좀 화질은 좋지 않아요 :D 표정이 참 심오한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케르미스(축제풍경) Kermis 소(小) 다비트 테니르스 David TENIERS the Younger


그리고 사실적인 묘사로 마치 그 장소에 있는 느낌으로 그린 " 케르미스(축제풍경)" 란 제목의 작품 입니다. 이 그림은 왼쪽에 노상방뇨하는 사람(용지에는 짤려있음)과 우측에 울타리에 기대어 먹은걸 확인하시는 분 그리고 즐겁게 뛰노는 사람들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즐거운 그림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프랑수아 부셰 Francois Boucher
헤라클레스와 옴팔레 Heracles and Omphale
1732-1734, 캔버스에 유채


이 작품은 전시관의 마지막 관에 있습니다. 전시회의 현수막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인기있는 작품이라 별도로 중앙에 붉은 인테리어로 돋보이게 되어있습니다. 약간의 해설을 들자면, 미술사 강의를 들었을때 김광훈 교수님의 가르쳐 주셨던 내용중 큐피트의 행동을 보면 그림의 성향이 나타난다라는 것이 어렴풋 기억이 납니다. 서양화에 자주 등장하는 이 큐피트라는 요소는 현재 부셰 작품에는 사랑스럽고 장난끼 많은 행동으로 사랑하는 연인이라는 느낌을 주고 있고, 그와 반대로 큐피트들이 자고 있거나 뭔가 느낌상 지금과 반대되는 것이라면 불륜이나 가령 안좋은 성향을 보여준다는 것이 기억이 납니다. 정확한지는 모르지만, 그리 기억이 나네요. 혹시 정확한 정보가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검색해도 아직은 안나와서요 :D

그외에 죽음과 허망함을 주제로한 전시테마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가장 쉽게 사라지는 비눗방울과 해골 그리고 사실적인 생선과 가오리의 내장 등의 모습들도 다시 인생을 생각하게 하였습니다.

비록 렘브란트의 작품이 많지 않은 전시였지만, 나름의 주제를 갖고 서양화의 대가들의 작품 세계를 볼 수 있는 전시였습니다. 특히 책에서만 보았던 작품을 이번 전시를 통해 꼭 보고싶었는데 실제로 볼 수는 없었습니다. 렘브란트 초기 회화의 대표작 <야간 순찰대>는 언제쯤 한국에서 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그 제목이 붙여진 일화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서양 미술의 거장들을 한자리에 만나볼 수 있었지만, 부제목의 렘브란트를 만나다는 왠지 실속없는 렘브란트를 만나고 오다. 라고 말하고 싶고, 낚인 기분이 든 이...느낌을 지울 수 없다. 루벤스도 ... 설마 이럴...까?! 기대가 되는 역시나 루벤스, 바로크 걸작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