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log/IT/모바일/통신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베타테스트


티스토리에서는 첫화면꾸미기 베타테스터모집했는데, 그결과 저는 3.2대1의 경쟁률의 뚫고 베타테스터로 선정이되었습니다. 직장을 다니느라 다른 분들처럼 빠르게 테스트를 해볼 수 없어서 퇴근하고 조금씩 쓰면서 리뷰를 하였습니다. 차근차근 첫화면 꾸미기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해요~!


사용환경

Windows XP, SP3 / Intel(R) Core(TM)2 Duo CPU E6750 @ 2.66GHz 4GB RAM / Internet Explorer 7.0.5730.13




첫화면꾸미기 실행하기

TISTORY 관리자 > 스킨 > 첫화면 꾸미기

스킨으로 들어가니 첫화면 꾸미기 메뉴가 생겼습니다. 두곳에 생겼는데, 상단에서 바로 접속이 가능하고 좌측 사이드메뉴에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첫화면 설정


첫화면 설정의 사용을 두근두근하며 눌렀습니다. 메세지가 뜨는데 기존 테터테스크 화면이 삭제된다는 메세지였는데, 바로 예! 를 누르고 진행하였습니다.






지금 보시는 화면이 활성화 되는 과정입니다.빈공간에  X 로 되어있는 부분이 앞으로 만들어질  첫화면의 프리뷰 화면입니다.




처음으로 실행한 첫화면꾸미기 화면


최근에 DSLR구입기를 작성했는데, 랜덤으로 이미지를 긁어와서 5%할인 쿠폰 이미지가 올라왔네요. 왜 항상 이상한 이미지만 자동으로 불러오는 걸까요? 제가 원하는 사진을 하려면 매번 직접글을 선택하는 것때문에 테터데스크를 사용할때는 너무 불편했습니다.  너무 많은 단계를 거처서 선택해야 했거든요.




마법사 설정 팝업















보시는 좌측 이미지는 새롭게 변화된 마법사 팝업창입니다.
헤드라인형/목록형/겔러리형/조합형으로 다양한 디자인 아이템들이 있어서 구미에 맞게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테터데스크에서는 확인 눌러서 실제 실행화면을봐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매우 편리해졌네요.

그리고 구분선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위아래 한번에 선택할 수 있고 선의 모양도 다양합니다. 색상을 정할 수 없는게 아쉽지만, 그래도 괜찮습니다. :D











기존과 달라진 큰 차이점으로 한 화면에서 모든걸 설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직접선택을 누른후에 분류전체에서 원하는 글을 누르고나면 이미지가 있는 글은 옆에 이미지 선택 버튼이 생깁니다. 그리고 마우스를 하단글로 올려놓으면 X가 나와서 바로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글제목 옆의 이미지버튼을 눌렀을때 나타나는 썸네일입니다. 바로 그 위치에 레이어로 열려서 쉽고 빠르게 누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해당 포스트 대한 이미지만 볼 수 있어서, 이전에 테터데스크는 큰장이 뜨고 모든 사진이 불러와졌던 것에 비하면 빠르고 쉽게 바뀐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측의 이미지는 검색을 통해 빠르게 선택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글이 많을 경우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잠깐! 


직접선택글은 왜 매번 새로 추가한글은 맨 하단으로 내려가있는건지 모르겠습니다. 테터데스크를 사용했을때는 이미지 썸네일을 나열했는데, 그때 너무 많이 노출 시키다보니 내용이 많으면 많을 수록 위로 올려야하는데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바라는 점인데요,대부분 선택하는 글들은 새로 올리는 글입니다. 4개만 노출 할 수도 있겠지만, 사람에따라 여러개의 이미지를 노출 시킬 수도있으니 옛날 글이 아래로 밀리는 방식으로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순서조절하는건 너무 귀찮아요!




팝업창을 펼치고 닫힐 수 있는데, 어떨때 사용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좀더 크게해서 한화면에서 볼 수 있는 기능이 었으면, 오히려 의미가 있었을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괜히 누르다가 다 가릴 이유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음음... 제가 필요성을 못느껴서 그럴지도 모르겠네요.




디자인메뉴를 선택하면, 타이틀, 글제목 그리고 글요약을 개인 취향에 맞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 단순 노출을 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명, 댓글수,작성자,작성일이 있습니다.

새로워진 것은 글타이틀의 배경색테두리 그리고 아이콘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좀더 다양한 아이콘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소소한 변화가 첫화면이 풍성해지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늘어나길 기대하겠습니다.



추천세트


추천세트에는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레이아웃으로 11개의 스타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썸네일로 볼땐 이쁜것 같더니실제로 설정해보면 맘에드는게 많지가 않네요. 특히나 여전히 이미지는 랜덤으로 이상한 거만 긁어와서 T^T 그런가봐요.




보관함


여러개의 스타일을 저장할 수 있는 보관함메뉴입니다. 화살표가 하단에 있는 것으로 보아 여러개를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삭제는 마우스 오버를 하게되면 우측상단에 X 닫기 버튼이 있습니다. 썸네일 하단에는 저장할때 작성한 이름이 있습니다. 수정은 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기능들을 통해 지금의 첫화면을 꾸며 보았습니다.


첫화면을 적용하고 위에 보이는 이미지를 보면 찾을 수 있으시겠지만 몇가지 문제점을 찾았습니다. 혹은 고쳐졌으면 하는 점입니다.




문제점1 이미지


 
문제점1 헤드라인형 선택시 이미지 퀄리티 저하
 
처음 설정을하면 큰 비율로 불러들어지는데, 설 정할 수 있는게 모가 있는지 찾아보니 크기가 아닌 전체 비율로 설정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직접 픽셀을 입력해서 사용하곤 했는데, 이부분은 편리해 졌지만, 이미지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해상도가 깨져서 보입니다. 심하게 많이 뭉개졌는데, 이것도 설정화면에서는 깨끗하게 보이다가, 적용만 하면 완전 흐리게 보입니다. 왜그런건지 빨리 고쳐졌으면 좋겠습니다.




문제점2 이미지 (관리자 화면)



문제점2 해상도에 따라 짤리는 이미지

다른 썸네일 이미지는 그냥 넘길 수 있는 부분인 반면에, 헤드라인형 썸네일의 큰 이미지의 경우는 해상도에 따라 짤리는 부분이 달라지는데 이때 이미지의 영역중 원하는 부분으로 이동 할 수 가 없어서 보기가 안좋습니다. 지금 현재는 해상도오 이상해서 그것도 함께 문제가 됩니다 T^T

이럴때 사진편집기를보면 드래그해서 좌우로 움직일 수 도 있는데, 화면상에서 이미지를 마우스로 움직여서 비율이 안맞으면 원하는 부분이 보이도록 하는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오버된 사진의 경우는 보여지는 부분이 왼쪽부터 시작해서 수정할 수 가 없네요.





문제점3 이미지


문제점3 상단의 여백생김

첫화면꾸미기 적용후 상단에 썸네일 단 사이에 여백이 생깁니다. 어떻게 조절을 할 수 도 없고, HTML 수정을 지난 번처럼 첫화면에의 설정메뉴가 없어서 고칠 수가 없습니다. 간격이라도 조정하게 해주세요.



(-) 필요하다 ! 다이렉트 대표이미지 업로드 기능

그밖에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저는 이전부터 필요했던 기능인데요. 대표이미지는 꼭 기존에 올렸던 이미지들이 검색이 되는데, 별도로 업로드해서 바로 적용했으면 좋겠습니다. 대표 이미지의 경우 비율이 안맞는 이미지밖에 없을때 비율에 맞게 설정해서 올려야하는데, 다시 포스트로 가서 파일을 올리고 하는 것은 여간 불편한것이 아닙니다.



(+) 그래도 좋은것은  편해진 아이템 추가 위치 조정 삭제부분


중앙에 위치한 +를 누르면 하나의 영역이 생깁니다. 그리고 좌측의 위아래 모양을 누르면 아이템의 위치조정도 직관적으로 바로 가능하다는 점이죠.




위에 말했던 것 처럼 아이콘을 눌렀을때 파란색 영역이 생기면서 마법사 창에서 선택시 바로 적용됩니다. 삭제도 X자를 누르면 되게 때문에 쉽습니다.




사용후기 :: 작지만 강한 초보자를 위한 변화!

첫화면 꾸미기의 변화는 저게 느낄때 큰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일일히 코드를 수정해서 사용하던 저로써는 제가 하던 것들이 한 팝업창의 기능으로 그리고 메인화면을 직접 선택해서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것이 매우 편리했습니다.  UI적으로 상당히 많이 개선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부 버그들은 있겠지만, 크게 문제될 부분은 아니라 개선만 되면 되니, 이해하고 넘어가도록해요 :D

현재 베타테스트인점을 들었을때, 많은 것 같으면서도 적용하려면 막상 적용할 만한게 없는 레이아웃은 여분의 공간이 있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버튼이 있어서 앞으로 티스토리 담당 UI디자이너분들이 속속히 업데이트를 해주시리라 생각합니다. (빨리요~!! ㅋㄷ)

스킨을 수정/제작하는 분들은 이런 것이 바로 어울리면 좋겠지만, 아닐경우 직접스킨에 맞게 수정할 텐데, 부분적으로 HTML을 수정 할 수 는 있지만, 첫화면꾸미기 전체 레이아웃을 손볼 수가 없었습니다. 이런 것들도 앞으로 개선될 부분이라 위에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유저분들이 해주셨던거 같기도 하구요.
 
 
마지막 바램은 위에 문제점들이 어서 고쳐졌으면 좋겠습니다. 첫화면 꾸미기 프로젝트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티스토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