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발은 밖으로 나갈때 반드시 착요해야할 신발이 신겨있습니다. 그와 같이 자동차에도 타이어는 항상 장착되어야 하는 필수 요소입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이 무심코 지나가는 부분이 있는데, 엔진오일 , 타이어 공기압,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 그리고 타이어 교체 등 큰 부분부터 작은 부분까지 귀찮고 바쁘기 때문에 체크하지 않고 넘어가곤 합니다.

그중에서 이번 글에서는 중요한 타이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동차타이어는 총4개로 이루어져 중심을 잘 잡아주고 있습니다. 이 바퀴중 단 하나라도 마모가 심하거나 문제가 생기면 큰 사고를 야기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소홀히 해서는 절대 안되는 중요한 요소인 자동차 타이어 언제 교체하면 가장 적당할까요? 교체시 4개 모두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최소 2개까지는 바꿔야합니다. 그럼 언제 어떤 타이어로 바꾸면 좋은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마모상태 반드시 체크하자!

승용차용 타이어의 마모한계 표시는 1.6mm이며 위반 시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게 된다. 그 만큼 타이어 마모상태는 안전과 직결될 정도로 중요하다.

타이어를 사용하다가 타이어의 표면이 홈 속에 돌출된 부분까지 닳으면 그 타이어는 마모 상태가 한계에 이른 것이므로 새 타이어로 교환해야 한다.

반면,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신발보다 싸다!>하며 노란색 현수막에 높게 쌓인 타이어들을 볼 수 있는데, 싼 값에 끌려 저렴한 제품과 제조한지 오래된 중고 타이어를 구입하면 사고의 위험은 더욱 커집니다.

타이어 업계 관계자는 "타이어는 오래될수록 고무층이 딱딱해지기 때문에 고속주행 시 파손위험이 커진다"며 "여름 장마철의 젖은 도로에서는 마모도의 차이가 제동거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미끄럼 사고를 유발하기도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타이어의 마모한계선을 넘을 경우 타이어가 쉽게 가열돼 운전 중 이물질에 찔렸을 경우 파열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차량에 탑승하거나 하차할때 타이어의 상태를 한번이라도 확인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빗길 주행 중 타이어는 트레드(Tread)라고 불리는 고무층 사이의 홈을 통해서 배수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고무층이 지나치게 마모되면 물이 빠질 수 없어져 타이어와 도로표면 사이에 수막을 형성하게 된다.

이런 수막현상은 고속 주행 시 수압으로 인해 더욱 심화된다. 만일 타이어가 마모된 상태로 과속한다면 차량은 물 위에 떠오른 채 주행하는 것과 같다.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가 마모된 경우

 
        ▲ 사진출처 : 엔크린닷컴


타이어 교체시기는 트레드상태로 판단합니다.트레드는 타이어의 홈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볼록 튀어나온◇표시가 5~6개 있습니다. 이 표시의 높이가 1.6mm이며 그 이하로 닮았다면 바로 타이어를 교환해야 합니다.급출발, 급정지 등의 나쁜 운전습관을 갖고 있지 않다면 보통 1년에 1만5,000~2만km를 기준으로 2~3년 운행한 후에 바꿔 주는게 좋습니다.

이어의 어느 한 부분이 비정상적으로 닳아 있는 편마모상태가 나타나도 타이어를 교체해야합니다. 이런 현상은 휠밸런스나 휠얼라인먼트가 틀어져 있을 때 생기는 것이므로 먼저 이를교정해야 합니다. 중고타이어의 값은 새 타이어의 절반 이하로 싸지만 안전도는 사실 장담할 수 없습니다.

차를 새로 구입해 광폭타이어로 바꾸기 위해 빼놓은 타이어라면 문제가 없겠으나 요즘은 출
고 후 교환사례가 크게 줄고 있는 추세입니다.사고로 폐차하면서 나온 타이어라면 심하게 손상됐다고 봐야 합니다. 이 경우 대형사고의 위험이 따르므로 구입을 삼갑니다.

굳이 중고타이어 구입을 원한다면 무엇보다 타이어의 옆면을 주의해서 살피기 바랍니다. 이부분은 타이어에서 가장 약해 손상된 경우 장시간 고속주행시 열로 인해 파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안팎을 모두 살펴 손상부위가 없는지, 때우거나 꿰맨 뒤 색을 칠한 자국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트레드의 마모정도도 체크하며 3년이 지난 제품은 고무가 자연노화되므로 절대 피합니다.

 

타이어가 손상된 경우


도로에서 연석, 움푹 팬 곳, 못 등과 같이 단단한 외부 물체로부터 충격을 받는 경우, 타이어가 심하게 손상 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적정 수리 시기가 있지만, 공식 타이어 대리점 또는 타이어 전문가만이 타이어의 수리 또는 교체 시기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노후상된 경우




노후타이어의 사용 가능 기간은 각기 다르며 예측이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 미쉐린은 타이어의 교체가 필요하다는 것은 알려 주는 타이어의 외부 모양 변형, 공기압의 손실 또는 진동, 소음, 쏠림 현상등과 같은 이상 증상에 유의할 것을 모든 운전자들에게 권고합니다.

또한, 정기 점검 및 타이어 공기압 조정 이외에 미쉐린은 모든 타이어(스페어 타이어, 트레일러, 이동식 주택, 캠핑카 등의 타이어 포함)에 대해 타이어의 사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타이어 전문가에 의한 정기 점검을 실시할 것을 권고합니다. 5년 이상 사용 후에는 최소 연 1회 이상 타이어 점검이 실시되어야 합니다. 필요할 경우, 기본 장착 부품 교체에 대한 차량 제조사의 권고 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타이어가 제조일로부터 10년 이상 교체되지 않은 경우, 미쉐린은 해당 타이어가 사용 가능한 상태로 보이고 트레드 마모 한계선까지 마모 되지 않았더라도, 예방 조치로서, 새 타이어로 교체할 것을 권고합니다.




자료 : 미쉐린코리아, 다음 아고라 자동차게시판

  타이어 교체시 주의사항



01  교체, 장착된 타이어는 마모상태에 따라 정기적으로 위치를 바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02  이것은 4개의 타이어를 일정하게 마모시킴으로써 그 수명을 더욱 연장할 수 있습니다.
03  위치 교환시키는 차량 제작회사에 추천하는 대로 대략 10,000km 주행마다 교환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04  방향성 타이어의 경우 같은선에서의 앞,뒤 교환만 하여야 합니다.




타이어 장착 및 탈착전 점검사항 

- 타이어와 휠의 장/탈착 작업은 반드시 필요한 장비를 사용하고 훈련을 받은 숙련자(전문가)만 작업을 해야 한다.
- 장착전 타이어와 휠의 손상 여부를 반드시 확인 해야 한다.
- 손상된 타이어와 휠은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 타이어와 휠을 조립할 때는 반드시 규격에 적합한 타이어와 휠을 사용해야 한다.
- 조립할 때에는 반드시 림을 깨끗이하고 타이어의 비드부나 림 플랜지 부위에 타이어용 윤활제를 발라야 한다. 


타이어 장착 및 탈착중 주의사항


- 밸브 부위에서 공기샘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 타이어 교체시 반드시 밸브도 항상 새것으로 교체해야 한다.
- 튜브와 함께 사용하는 타이어는 타이어 교체시 반드시 튜브도 새것으로 교체해야 한다.
- 공기주입시 안전망 또는 안전장비를 사용해야 한다.
- 공기를 주입할 때는 타이어가 림에 안착되었는지를 정확하게 완전히 안착한 후에 공기를 주입해야 한다.
- 공기를 주입할 때는 차량 취급설명서 또는 차량 플랜카드에 표기된 공기압 이상을 주입해서는 안된다.
- 공기 주입을 종료한 타이어는 공기가 새지 않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미쉐린? 비벤덤? 비만의 모습을한 넌 누구니? - 고객친화적 캐릭터

타이어 교체를 할때 브랜드를 먼저 보게 되는데, 우리에게 친숙한 캐릭터 비벤덤이있는 미쉐린 자동차타이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름은 몰라도 이 캐릭터에 대해선 한번쯤은 보신적 있으시죠?


옆에 보이는 비벤덤은 마치 타이어를 탑처럼 쌓아올린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창업자 앙드레 이슐랭이 '타이어를 쌓아둔 것이 사람같다'라는 동생의 말에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비벤덤은 1898년 미쉐린 형제의 상상력과 '매리어스 로시옹'으로 알려져 있는 재능있는 포스터미술가 오갤럽의 붓터치가 합쳐져 세상에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되었으며, 그이후 캐릭터로써 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현대 타이어 산업의 혁신 속에서도 비벤텀은 예전 그 모습 그대로 자리를 지켜 나나고 있습니다.


아래 재밌는 미쉐린의 모습을 보도록 할까요~!




타이어를 이용한 재미있고, 활기차고 안전 할 것같은 듬직한 이미지를 하고 있습니다. 저런 자신감있는 모습은 어디서 나오는지 미쉐린 Pilot Sport 3 의 정보를 보시면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벤덤 박물관 바로가기 : http://bibendum-in-museums.michelin.com/
미쉐린타이어 공식 홈페이지 : http://www.michelin.co.kr/




  타이어 추천! 미쉐린타이어 Pilot Sport 3


미쉐린 타이어 Pilot Sport 3에 적용된 신기술의 재료, 디자인, 구조



그린파워컴파운드 : 젖은 노면 그립, 연비, 수명향상
붉은 고분자 체인은 젖은 노면 그립을 위한 구조이며, 파란 체인 구조는 수명을 늘리기 위한 구조, 녹색 실리카 입자들은 연비절감에 크게 기여합니다.




젖은 노면 그립향상을 위한 고분자구조
미쉐린의 웻그립 엘라스토머구조는 점착도가 높으면서 매우 유연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노면의 수막을 뚫고 노면에 밀착되도록 합니다.



오래가는 고분자 구조
미쉐린 타이어 고무구조에는 내구성과 수평을 강화시켜주는 '롱래스팅 엘라스토머'가 함유되어 있어 타이어의 신장, 수축 과정 중에 손상 없이 유지시켜 주므로 타이어의 수명이 길어집니다.



연비절감을 위한 실리카 복합물
타이어는 지면에 밀착 회전하면서 하중에 의해 변형이 생기게 되며 이 와중에 내부구성 물질들에 열이 발생하면서 에너지가 손실됩니다. 실리카 복합물은 열 발생율 최대한 제어하며 에너지손실, 연료소모, 이산화탄소 배출을 억제합니다.



인티서프시스템으로 강화된 배수구조
쇼울더부의 녹색 왼쪽 둥근 라인에 적용된 독특한 구조는 주어진 짧은 시간에 더욱 많은 물을 배출하기도 합니다.








마른노면에서의 정교한 스티어링과 수평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디스토션 구조

정교한 스티어링과 응답성은 고무의 온도와 그에 따른 변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3은 타이어 전체에 걸쳐 최적의 온도가 유지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저속에서는 고무 온도가 적정레벨까지 빨리 올라가도록, 고속에서는 과잉발열이 생기지 않도록 억제됩니다.






 
프로그램 디스토션 기술


재료,디자인,구조 그리고 기술에 대한 이야기라 어려울 수 있는 내용입니다.
쉽게 설명을 해드리면, 미쉐린 타이어 Pilot Sport 3은 젖은 노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며, 체인구조로인해 수명이 기존 타이어보다 길고, 연비절감에 큰 기여를 합니다. 고유가 시대에 타이어추천을 하기 더없이 좋은 제품입니다.

젖은 노면에서는 안티서프시스템으로 짧은 시간에 더 많은 물을 배출하여 안정감을 주고 있고, 마른 노면에서는 타이어 전체의 일정한 온도를 유지되도록 설계되어 고무온도가 낮으면 적정온도까지 올라가고, 높으면 과잉발열이 생기는 것을 억제시킵니다.



좀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아래 영상을  같이 보도록 해요~


 


                   Michelin Pilot Sport 3 :: 유투브 동영상


 
위 영상은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3의 성능을 사람과 자동차라는 컨셉으로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달리기하는 모습과 미쉐린 타이어를 장착하고 달리는 것을 교차해서 보여주며 최적의 핸들링 그리고 빗물에서 달릴때의 그립, 마른 노면에서 타이어의 온도가 상승할때의 타이어 상태 등 보기 쉽게 알려주고, 지나가는 길에 있는 미쉐린 광고에 비벤덤이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알려주는 모습도 재미있습니다. 

홍보용으로 제작되기는 했지만, 스토리가 있고 표시된 화면 정도들이 자동차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이해하기 쉽게 제작한 것 같습니다.



드라이브를 할때 핸들링을 중요시 하는 분들에게는 타이어 추천을 한다면 미쉐린 Pilot Sport 3을 권해드립니다. 젖은 노면에서의 안전성으로 빗길운전에 조금더 안전한 드라이빙을 하 실 수 있습니다.
가격이 조금 비싼 것이 흠이겠지만요~;





  미쉐린 Pilot Sport 3 가격!



가격비교를 위해 기타 미쉐린 타이어 가격대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로 확인하세요~
http://shopping.daum.net/product/searchresult.daum?nil_profile=shoprtupkwd&q=%B9%CC%BD%A6%B8%B0%C5%B8%C0%CC%BE%EE&g_ad=ZZ






미쉐린 타이어 Pilot Sport 3 가격 및 차량별 상품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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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쉐린 고성능 타이어의 계보를 Race track에서 일반 도로로 옮겨온 Pilot Sport 3


스포츠 자동차 내구 경주 레이스 르망24시
매년 6월 프랑스 르망 인근 라 샤르트 경주장에서 열리는 대회,
내구성 비교가 목적인 경기로 24시간 동안 누가 더 멀리 갔는지 우승 결정

포뮬러 자동차 경주의 최고봉 F1
세계 3대 스포츠 경기로 그랑프리 챔피언쉽


얼마전 무한도전에서 멤버들이 서킷을 도는 레이스 장면을 보셨을 겁니다. 거기서 바퀴가 회전하며 도는 모습도 보셨을 것이고 윙~ 소리를 내며 달리는 모습도 보셨을텐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타이어입니다. 위에 언급한 유명 자동차 경주 레이스에서 여러번 테스트를 거친후 레이스 트랙에서 일반도로로 그 기술력을 고스란이 받은 Pilot Sport 3은  그 자체만으로도 타이어추천 할때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안전을 위해서 타이어 교체시 미쉐린타이어를 한번 고려보시는게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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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순대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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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andytistory.tistory.com BlogIcon yo~andy 2010.04.09 16:36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느무느무 디테일한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aiba10302 BlogIcon 김야끼 2010.04.12 09:0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미쉐린 캐릭터 점점 귀여워 지는듯
    이름이 비벤덤이었군요!

  3. Favicon of http://ywotlr.tistory.com BlogIcon 동양천사 2010.05.07 11:01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잘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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