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log/문화생활

[관람후기] 루벤스, 바로크 걸작전 (Rubens, Baroque Masterpieces) :: 화려하고 극적인 화면위로 넘쳐흐르는 역동의 미학


      바로크 시대의 귀환



지난 서양미술 거장展 - 렘브란트를 만나다 를 보고 난후 얼마 안있어 바로 본 전시로, 처음으로 세종문화예술관의 미술관을 찾았습니다. 매번 성곡 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예술의전당(한가람미술관을 포함 내부 미술관들), 코엑스 전시관(디자인 페스티벌 및 기타 전시)를 통해 보았습니다. 특이하게도 지하에 위치하여 동굴로 들어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번 전시는 올해로 중학교 2학년,3학년이 되는 사촌동생들을 보여주기 위해 선택한 전시였습니다. 마침 소띠 할인이 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총 6천원을 할인 받았습니다. 성인 12,000원/초,중,고 9,000원 x 2장 → 성인 10,000원/초,중,고 7,000원 x2 장으로 총 24,000에 관람했습니다.

수요일 점심이 지난 이후인지 사람이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그때문에 이날 정한것도 있었는데요, 일요일날이었으면 사람으로 엄청 북적였을 것 이고, 사진처럼 저곳에 쉽게 서서 사진 찍기가 쉽지 않을 것 입니다. 여유롭게 관람하기 위해서는 일정도 잘 잡아야하는 것 이겠죠? 너무 사람이 많으면 금방 금방 지나가게 되버립니다. (그림은 코앞에 있는데 제대로 보지도 못하면서 기다리다가 지쳐서 말이죠)


Ticket / 관람료
소띠할인은 단체할인으로 최대 4인까지 각각 2천원 할인됩니다.

Program / Service 프로그램 및 서비스 안내
도슨트
  • 도슨트란?  도슨트(docent)는 '가르치다' 라는 뜻의 라틴어 'docere'에서 유래한 용어로,
                     지식을 갖춘 안내인 입니다.
    도슨트 시간표 : 평일 11:30, 1:30, 2:30, 3:30, 5:30
                            주말ㆍ공휴일 11:00,2:00 (2009년 1월31일까지 진행)
                            어린이 한/영 도슨트 10:30 (2009년 1월31일까지 진행)

오디오

  • 대여위치 : 전시장입구(지하 계단앞)
    대여료 : 3000원
    애여/반납 : 하나, 대여료를 지불한다.
                      둘, 신분증을 맡긴다.
                      셋, 가이드 세트를 받는다.
                      넷, 오디오 가이드를 들으면서 전시회를 관람한다.
                      다섯, 전시회 관림이 끝나면 대여소에서 반납하고 신분증을 찾아간다.
      

요즘 전시는 예전과 다른것은 오디오해설 약 3천원 정도에 각 해당 그림에 앞에서 작품옆에 표시된 트랙을 누르면 일화와 함께 재밌는 이야기를 해줍니다. 저는 어느정도 알고 있는 내용이라 제 나름대로의 해석을 곁들어 보는 것을 좋아해서 대여는 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는 대여를 포함해 교보가 가면 오디오북 (MP3형)으로 되어있는 것을 저렴하게 5천원정도로해서 구입할 수 있게하면 집에 가서도 그때의 감동을 다시 느낄 수 있게 해주었으면 합니다. 너무 저렴하다면... 6...6,000원으로?;;;

어느 전시나 똑같이 전시내부로 들어가기전에는 항상 작품으로 만든 각종 상품이 있습니다. 그곳을 지나 어두운 전시 내부에서는 몇가지의 분류로 나뉘어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처음 맞이하는 그림들은 인물화 입니다. 사실적인 그림들을 통해 실제 사람을 마주하고 바라보는 느낌을 받게 하였고, 옷의 텍스쳐나 악세서리의 사실감은 최고였습니다. 렘브란트 전시와는 다르게 시작부터 너무너무 재밌는 네덜란드의 미술을 감상 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인상적이었던 전시작품에 대한 소개를 해드겠습니다.


Aart / 작품  ( 그림은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아도니스 의상의 소년초상
( Portrait of a Boy as Adonis )
니콜라스 마에스
( Nicolaes Maes )

1670년 / 55.5 x 42.5cm / 캔버스에 유채

17세기의 초상화는 부유한 계급 계층의 신분을 보여주는 과시욕의 그 자체로, 개인을 있는 그대로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것으로도 충분한 시대였다. 그 이후 세대들은 연출된 초상화를 요구했으며, 이 양식의 초상화에서는 의뢰인이 무대 위의 배우처럼 가상 인물의 의상을 입고 등장한다. 아도니스 의상의 소년초상 역시 그러한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실세로 17세기 후반의 홀란드 초상화에서는 희곡 작품이나 고대 전설 및 신화의 등장인물과 같은 옷들을 입혀 자신을 꾸며주는 요소로 사용되었다. 대리만족을 느끼는 것처럼 그것이 유행이 되었는데 이는 프랑스식 궁정양식이고, 가면 무도회와 연극에 큰 매력을 느끼고 있었다는 증거이다. 보면 볼 수록 귀여운 소년.... 여잔줄 알았는데... 따쉬...;
















사무엘 반 호흐스트라텐
(Samuel van Hoogstraten)
정물 (still-life)

1655  / 92.3 x 72.2cm / 캔버스에 유채

이 정물화는 평범한 일상 용품을 그린 것이다. 사진상에선 느낄 수 없지만, 실제 전시를 보게되면 마치 실제 있는 물건 처럼 관객을 속이고 있다. 사실주의적인 느낌으로 그림의 물건은 화가 자신의 것으로 요금 청구서, 영수증, 봉투등이 있는데 자신의 서명 있는 것들로 눈속임으로 제시되어 있다. 그림에 눈속임으로 메달이 숨겨져 있는데 한번 가서 확인해 보세요. 저는 못찾았었어요. 보고나서 알았지만 ㅜ _ ㅜ;

호흐스트라텐은 회화를 "자연의 거울"이라 정의한다. 이 거울은 "그 곳에 있지 않는 사물들을 존재하는 듯 보이게끔 닮은꼴을 만들어낸다.








헨드리크 블루마르트
( Hendrick Bloemaert )
삼손과 데릴라
( Samson und Delilah )

1635년 / 147x200cm / 캔버스에 유채

이 그림을 보자마자, 아! 삼손! 저여잔 누구지... 했을때 작품명을 보니 데릴라 였다. 어렸을때 삼손 이야기를 들었는데, 긴 머리카락을 자르면 초인적인 힘들 못쓴다는 것이었는데 그림에서는 곱슬머리로 표현하였다. 이 그림은 데릴라에게 속은 삼손의 이야기를 묘사하였는데, 루벤스는 친구이자 안트베르펜 시장인 리콜라스 로콕스의 관저 살롱을 위한 그림으로 벽난로 그림을 그리게 되는데, 그 그림으로 삼손과 데릴라를 구상했는데, 야콥 마탐은 그 그림을 본뜬 동판화 복제품을 제작하였다. 또다시 이것을 활용해 블루마르트는 자신의 작품을 구상하게 되어 이 작품이 나오게 된 것 이다.

그러나 블루마르트는  있는 그데로 표현하지 않고 그녀의 영웅 삼손의 연인으로 묘사했다. 데릴라는 그의 비밀스런 능력을 알게되고 바로 적들인 군인에게 그 정보를 알려 삼손을 팔아 넘긴다. 그래서 그림과 같이 데릴라의 무릎에 잠든 삼손의 머리카락을 자르고 그를 잡으러온 사람들이 문뒤에 조용히 다가 오고 있다. 잠잘때 조심해야짓!

 삼손은 숙명적으로 데릴라와 사랑에 빠지게 되고 삼손의 비밀스런 능력을 알게 된 데릴라는 그 비밀을 블레셋 군인들에게 팔아 넘긴다. 결국 사랑하는 여인 탓에 자신의 신적인 힘을 잃어버린 그 영웅은 적들에게 넘겨지고 만다.







피터 폴 루벤스
( Peter Paul Rubens )

세레스와 바쿠스 없으면 비너스는 추위에 떤다
( Without Ceres and Bacchus, Venus Freezes

1614년 / 51.5ⅹ79cm / 나무에 유채

제목부터 웃음을 자아내는 이상한 제목 " 세레스와 바쿠스 없으면 비너스는 추위에 떤다 "  일단 그대로 보자. 풍만하고 건강한 여인의 모습과 큐피트가 작은 불씨의 모닥불을 사이에 두고 대치중(?)이다. 뒤에는 여느 그림에서 보듯 대부분 우측에 풍경이 자리 잡고 있다. 하늘도 역시 보여주며 말이다. 왜 벗고 있으면서 추위에 떨까... 나는 조금 생각하다가 뭐 이런게 있지 하고 그냥 지나갔다.

이글을 쓰면서, 알게된 사실을 몇가지 적어보면 이 그림은 루벤스의 작품 중 "바쿠스적" 주제에 속한다고 써있다. 술과 감각적 도취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신 바쿠스! 이자는 요정이나 무녀와 함께 종종 등장한다. 이 그림에서 큐피트는 그의 아들로 뭘 집고 있었는데, 전혀 모닥불을 주워나르고 입김을 불어 넣고 있는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비너스와 큐피트는 울창산 숲안에 누군가에게 버려진 것 같은 분위기를 연상시키고 있다. 그림에는 등장하지 않지만 여기서 동행자는 풍작의 여신 세레스와 포도주의 신 바쿠스를 가리킨다.

루벤스의 이 작품은 라틴어의 속담인 “Sine Cerere et Baccho friget Venus“라는 문구를 회화적으로 해석한 것으로서, 그 문구를 직역하면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세레스(풍작의 여신)와 바쿠스(포도주의 신) 없으면 비너스는 추위에 떤다.“ 이 말은 로마시대의 작가인 테렌티우스의 희극(「내시(宦官, Eunuchus)」, 732행)에서 인용된 문장이다. 이 속담은 "먹고 마시는 감각적 즐거움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사랑도 없다" 는 뜻으로 배가 주리면 사랑도 쓸모가 없다는 진리를 빗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를 거부하고자 어린 큐피트는 사랑의 불꽃을 다시 타오르게 하는데 온갖 힘을 기울이고 있다.

루벤스는 비너스의 전통 도상에 대해 잘 알고 있었지만, 여타의 주제들에서도 그림을 통한 성찰을 중시했듯이, 속담의 의미를 여러 가지로 해석하고 그림의 친숙한 요소들을 예술적으로 활용하면서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했다.















피터 폴 루벤스

( Peter Paul Rubens )

삼미신
( The Three Graces )

1620~1624 / 119 x 99 cm / 나무에 유채

삼미신은 라파엘도 그렸던 것으로 루벤스도 그렸다. 양쪽의 뿌리가 보이는 나무와 꽃들이 있는 <삼미신>은 아름다운 누드화로서, 사랑스럽게 표현하고 있다. 부끄부끄(__ ); 꽃 바구니를 받치고 있는데 관람 당시 신에게 받치는  것으로 보여졌다. 이 여신들은 자비의 순환을 상징한다. 시에나의 군상은 원무를 모티브로 하여, 이렇게 친밀한 관계 속에서 서로 주고받음을 형상화하고 있다. 결속과 애정의 모티브로서 삼미신은 서로 어깨에 손을 올리고 원을 형성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앞서 말했듯이, 이 여신들은 꽃 바구니를 들고 있으므로서, 봄의 여신으로 나타낸다. 또한 형식적으로 원무의 형태를 버리고 세사람이 나란히 옆으로 밀착하여 서 있게 했다. 그래서 우측의 여인을 보면 다른 사람과 달리 뒷태가 보이며 얼굴을 앞으로 돌리고 있다. 왠지 춤을 추는 모습으로 말이다.












피터 폴 루벤스
( Peter Paul Rubens )
오레이티아를 납치하는 보레아스
( Boreas Abducting Oreithyia )

1615년 제작 / 146 x 140cn / 나무에 유채

신화를 주제를 다룬 이 대형 작품은 루벤스의 대표작품으로 전시장의 중앙에 위치하며, 유리안에 갇혀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작품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트라키아의 난폭한 북풍의 신 보레아스는 아테네 왕 에레크테우스의 딸인 오레이티아를 사랑했다고 합니다. 그녀의 아버지에게 거절을 당하자 자신의 날개에 숨겨 납치를 하여 날라가는 모습입니다.

고대문헌과 예술에 정통한 그는 그림의 주제를 대부분 신화속에서 찾았습니다. 이 이야기는 로마의 시인 오비디우스가 『변신이야기』에서 전하고 있는 신화로 화면 가득한 두 사람이 비스듬한 십자가 형태를 하고 있으며 여인은 누드로 빛나게 표현하였고 또다른 남자는 어두운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가득찬 구성으로 비행의 전개를 알수 없지만, 하단 발을 보면 이리저리 비행하면서 움직이는 발의 동작을 볼 수 있고, 아래 천사들의 눈을 갖고 지상에서 눈싸움하는 모습들로 재미 요소를 주고 있네요. 신의 분노가 있어도 멈추지 않는 아이들의 모습은 납치라는 폭력의 모티브와 사랑의 내적 결과물로 표현 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바로크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는데요. 상단의 하늘의 어두운느낌과 액자안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확장성을 보여주는 다음 화면에 모가 있을지 예상을 하는 그러한 느낌과 보레아스의 몸색과 오레이티아의 몸색이 밝고 집중된느낌이 그러합니다. 특히 루벤스는 글레이즈 기법으로 유리표면처럼 반짝이는 색을 잘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루벤스의 그림의 모델의 피부를 보면 푸른색이 감도는데요. 위에 삼미신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회색으로도 생각하지만 이 기법은 루벤스만의 독특한 기법으로 다른 작가들이 따라하였지만 온통 멍든느낌으로 만들어 놨다고 합니다.



Finish / 마치며...

네덜란드의 미술의 진수를 보여준 루벤스, 바로크 걸작전은 렘브란트를 내세운 서양미술의 거장전과 조금은 다른 느낌이었다. 왠지 모르게 낚인 기분이었던 서양미술 거장전; 그 전시는 중반부를 지나서부터 후반부가 가장 재미있었지만(왠지 철학적이었던 후반부 인상이 남았다) , 루벤스전은 초반부터 흥미진진했다. 좀더 정리된 느낌이랄까? 평일이라 자유롭게 조용히 둘러 볼 수 있던 것도 한 몫하였다. 마지막 출구쪽에는 오디오 해설을 대여하지 않았던 우리들에게 단비와 같은 영상 해설을 통해 낭낭한 목소리의 네레이션으로 그림에 있는 일화들을 설명해주고 있는데, 너무 재미있어서 끝까지 보고 나왔다.

모두들 인터넷을 통해 대략적인 배경을 읽어보시고 관람한후 집에 돌아와 그때를 회상하며 다시한번 그림의 일화를 보는 식으로 관람하신다면  더 재밌을 것 같습니다. 바로바로 든는 오디오 해설도 좋지만, 자신의 나름대로 견해와 해석을 곁들어 보게되면 머릿속에 그 감동이 오래 가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봅니다. 서양미술사를 공부하고 볼때, 예전에 고등학교때 느낌과 조금 다른 느낌은 받았습니다. 알고 보는것, 모르고 보는것! 그것은 관람자의 선택입니다. 남들이 다 본다고 그냥 보시면 무슨 재미인지 모르시고 가기 때문에 미술 전시 봐도 난 모르겠어! 라는 말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학부모님들도 아이들 어렷을 때부터 관람 시켜~주세~요! (박지선 목소리...;;)

못모르고 보았던 것들이 훗날 아이들 정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그중엔 화가나 디자인을 하는 예쑬인이 되는 가능성을 열어두지 않을까요? 부모님들이 설명하시고 알려주시면 더 귀담아 들을 것 입니다 :D


위 내용은 루벤스, 바로그 걸작전의 자료를 참고로 작성 되었습니다.  URL : http://www.korearubens.co.kr/
싸이월드 루벤스 타운으로 가기 URL : http://town.cyworld.com/korearubens  (이벤트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