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log/디자인

[웹사이트 뷰] 2008년 : 아리랑TV_리뉴얼

01. 메인페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인화면


2008년 1월1일 새해를 맞아 arirangTV가 리뉴얼을 했다. 기존 arirangTV 사이트보다 밝아지고 산뜻하게 새해를 알리며 글로벌매체로서 성큼 다가서는 모습을 느낄 수 있다.

Layout - 응용된 3단형구조
리뉴얼된 arirangTV의 identity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상단의 네비게이션 부분인 모서리가 둥근 오렌지 색상 라인이다. 각 페이지별로 색상을 달리해 통일감을 주고, 사용자의 시선 또한 한곳으로 모아 arirangTV 접속후 사용자가 주로 클릭하는 부분들로 구성하여 잘 정리된 느낌이다. 중앙의 그래픽이미지는 접속시 제일 먼저 시선이 가는 부분으로 깔끔하게 패스작업으로되어 전체 디자인에 잘 융화가 되고 있다. ( 아마 아리랑 대표 프로그램으로 구성한 듯 )

좌측에서 우측으로 시선을 따라 검색엔진(about 링크)으로 간 다음 바로 아래 광고영역을 두었고, 좌측 대각선으로 시선이 내려가면서 좌측 타이틀은 강조, 우측 타이틀은 그레이색상으로 연하게 처리하였다. 중앙 하단에는 킬러 콘텐츠를 연한 옐로우계열 색상으로 강조하여 전체의 강약조절을 하였다.

Color
난색계열과 중성색계열(그린)의 유사 색상들로 배색되었고, 주색은 산뜻한 오렌지, 보조색은 브라운색과 그레이색으로 강조색으로는 옐로우색을 사용하였다.


02. TV 페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TV메뉴의 메인화면


Layout - 2단형 구조
이번에는 그린의 테두리가 상단을 감싸고 있고, 중앙에는 오늘의 방송 하이라이트라는 배너가 롤링으로 돌아가고 있다. 메뉴는 상단으로 이동하여 그 자리는 배너의 번호가 자리 잡고 있으며, 메인처럼 불균형한 구조가 아닌 딱 떨어지는 구조로 좌측에는 스케쥴을 가독성있게 디자인되어 배치되어 있다.

스케쥴을 엑셀파일로 받을 수 있는데 맨 하단에 위치하고 있고, 색이 옅어서 가독성이 떨어진다. 상단에도 배치했으면 좋았을 것이다. ( 중요한건 아니지만;; )

Color
TV 페이지의 주색은 그린색이고, 보조색으로는 브라운계열의 진한 베이지색과 그레이색이 들어가있다. 강조색으로 오렌지색상이 들어가 싱그러운 느낌이 강하다. 2008년 돌아오는 봄을 알리는 색상 같다는 느낌이 든다. 샤방~♥


03. RADIO 페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RADIO 페이지


LAYOUT - 2단형 구조
전체적인 부분은 통일된 것이라 별도로 언급 할말은 없지만, 달라지는 부분은 내용의 스케줄부분과 라디오 프로그램(DJ)를 펼쳐 놓은 구조를 들 수 있는데. 사이트맵처럼 한눈에 아리랑TV의 전체 라디오 프로그램과 DJ들을 볼 수 있다. ( 오! 많다! )

COLOR
로고색상을 포함해 다른 페이지보다 많은 약 7가지 색상이 들어가있으며, 난색과 중성색(보라계열)이 주를 이루고 있다. 주색으로 자주색이 사용되었고, 보조색으로 브라운계열 진한 베이지 및 그레이색상이 사용되었다. 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은 유사색인 보라색과 자주색, 마젠타색상인데 색상은 많지만 복잡하지 않게 배색이 잘되어있다.

하이라이트 부분에는 하늘색상이들어가 페이지의 포인트 역활을 하고 있는데, 약간 채도가 있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 다른 강조색으로 옐로우색이 들어가 있다.


04. NEWS 페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NEWS 페이지


LAYOUT - 2단형 구조
기존의 페이지 구조는 비슷하면서 라인을 제거하니 여느 뉴스 사이트와 다르지 않다. 라인이 있던 자리 중앙에는 메인 뉴스를 넣었고 좌측은 동영상과 뉴스 카테고리가 자리 잡고있고, 우측에는 역시 검색엔진 이 자리 잡고 있다.

스케줄표가 있던자리에는 최근뉴스들이 자리 잡고 있다. 우측으로가면 각 카테고리의 뉴스들이 나열 되어있고 날씨와 환율정보가 있다.

COLOR
은행과 같은 금융권이나 공공기관에서 주로 사용된 신뢰감있는 한색계열로 이루어져있다. 주색은 블루계열 색(블루,스카이블루)이고, 강조색은 레드색을 사용해서 시선을 해당뉴스로 가도록 하고 있고, 보조색으로는 다른 페이지와 같이 브라운계열의 베이지색과 그레이색이 사용 되었다.


05. DRAMA 페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DARAMA 페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NTENTS 페이지


imbc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보이며, MBC의 드라마들로 구성되어 있다. 타 방송국의 드라마 정보도 알려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LAYOUT - 2단형 프레임, 1단형 구조
2단형 프레임으로 나누어져있고, 상단은 네비게이션, 하단은 내용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다른 페이지와 차별화되는 구조로 imbc에서 운영해서 기존 리뉴얼에는 해당이 안된것 같다. (리뉴얼전에 확인을 안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COLOR

주색으로 한색계열의 블루,스카이블루(옅은 하늘색)이 사용되었고, 보조색으로 상단의 그레이색이 들어가 있다. 강조색으로 옐로우그린색과 에메랄드색이 사용 되었다. 메뉴를 보면 브라운색으로 선택이 되어있는데, 이는 NEWS와 동일한 색상이라서 다르게 사용한듯 싶다. ( 안어울려~ ;;)

너무 동일한 색상으로 구성한 나머지 강약조절도 없고, 단조롭다는 생각이 든다.


전체적으로 잘 정리된 느낌이어서 정보 전달에 좋았고, 기존의 답답한 구조가 확트인 느낌이다.
자세하게 다른 페이지들을 확인해 보진 못했지만, DRAMA 페이지는 imbc에서 운영하던 기존페이지(라고 생각)라서 아직도 ActiveX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이어폭스로 CSS를 끈 상태


리뉴얼된 메인페이지 소스를 살펴봐도, 표준화작업도 전혀 되있지 않았다. 내국인 대상이 아닌 사이트인점을 생각하면 웹 트렌드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는 점이 매우 아쉽다.

큰 테마들은 리뉴얼 되었지만, 세부 페이지들은 아직 새로운 구조에 맞게 디자인이 적용된 상태가 아니다. ( 변경 될것이라면 한번에 했으면 더 좋았을텐데; ) 곧 되리라 생각 됨!

글로벌 사이트로 도약하는 아리랑TV가 되었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