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log/생각하기

내맘에 쏙드는 블로그 첫화면 만들기! 클로즈 베타 테스터 응모!


응모하기 URL : http://notice.tistory.com/1478

2010년 3월 2일부터 티스토리에서는 많이 부족한 테터데스크를 (블로그 첫화면)을 개선 시키기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신규 개발된 첫화면꾸미기 서비스를 심도 깊게 테스트 100명의 정예 베타타스터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지금 저도 티스토리 블로그에 가입하고 (개설일 2007.09.21) 2년이 훌쩍 넘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전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잠시하다가 옮겨왔는데,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인수되면서 관리자모드의 디자인도 변경되었고 그랬는데,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개선될 부분중 하나가 그동안 불편했던 테터테스크의 디자인 이었습니다. 좀더 마음대로 꾸미고 싶은데, 시간도 없고해서 간단히 수정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예전에도 한번 사용했다가 설정을 해지한지 몇번을 반복했는데, 지금 다시 새롭게 꾸미고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 첫화면 꾸미기 " 베타테스터 모집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 베타 테스터 응모글 주제
  • 베타 테스터가 되기 위한 이유
  •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가장 좋았던 기능 / 가장 불편했던 기능
  •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
  • 본인이 사용하는 사용 환경 (OS 및 인터넷 브라우저 버젼) 필수 입력!

1. 베타 테스터가 되기 위한 이유
2월 말부터 꾸준히 하루에 1개~2개 이상을 작성하면서, 남들도 하는데 나라고 못할까 하는 생각으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힘들겠지만, 파워블로그라는 타이틀도 달아보고 싶은데, 그러기엔 아직 부족한 점이 많고 블로그에 글을을 포스트로 올리다가 몇번이고 반복하며 해지하고 설정했었습니다. 현 아쉬움이 많이 남았는데 개선을 통한 보다 나은 블로깅을 위해 참여하고 싶습니다.시간이 나는데로 블로그 스킨도 만들고 그에 맞는 " 첫화면 "을 꾸밀려고 했는데 아침 이런 기회가 있어서 빨리 다른 사람보다 체험하고 싶습니다.


2.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가장 좋았던 기능 / 가장 불편했던 기능
좋았던점 첫번째 현재 네이버블로그도 위젯과 플러그인을 달 수 있고 다양한 에디터가 가능했지만, 그전까지만해도 개인 호스팅에 설치하지 않는이상 자유롭게 수정하고 꾸밀 수 없었습니다. 항상 새로운 웹2.0 서비스들을 바로바로 체험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날수록 그 양이 늘어나서 다른 타 블로그들 보다 먼저 체험 할 수 있었던 점이 매우 좋았습니다.

좋았던점 두번째 메인센터를 통한 다양한 정보확인 이었습니다. 그중에도 댓글 알리미기능은 많은 작정글중에 어느 글에 댓글이 달렸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다른 블로그에 글을 쓰더라도 내가 쓴글이 센터를 통해 바로 확인 할수 있는 점입니다. 

좋았던점 세번째 다음의 인사이드나 Google의 analytics를 통해 유입워드와 유입경로등 자세한 데이터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의 방문자에대한 성향을 알 수 있지만 별도로 그런 곳에 들어가고 가입하지 않아도 바로 티스토리 관리자 상에서 그런 정보들을 볼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불편한점 첫번째 소셜네트워크 기능입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다양한 사람과 대화를 통해 이야기하고 의견을 주고 받으면 좋은데, 다른 블로그(미니홈피 포함)처럼 이웃을 맺는 기능이 없어서 링크를 쉽게 걸기가 어렵습니다. 

불편한점 두번째 다양한 에디터 서식 지원입니다. 지난번 업데이트를 통해 사이드에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 편리함은 주고 있는데, 아직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좀더 재미있고 다양한 서식을 만들어 주신다면, 블로그를 어렵게 생각하는 초보 블로거들에게 또는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다른 블로그로 가지않고 티스토리로 오게되는 매리트가 될 것입니다. (예를들어 요리 블로그라면 다양한 레시피 사진을 세로 나열이 아닌 가로나열이 쉽게하거나 양식을 만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불편한점 세번째 글을 작성하다가 상단의 에디터 기능을 사용하는데, 가끔 잘못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긴글을 작성하고 <HR>태그를 사용해서 밑줄을 만들고 다시 글을 수정하다보면 한줄씩 밀려서 다시 백스페이스바를 통해 조정을 하게됩니다. 그러다가 서식이 지워저서 뒤로돌리기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깔끔하게 에디터가 되지않아 불필요한 태그들이 중첩되서 들어가는데(색상,크기,굵기지정시도 마찬가지) 이는 초보자의 경우 상황에따라 수정을 하거나 에디트 상으로 수정이 안되어 수동으로 태그를 만질때 복잡하게되서 수정하기 어렵게 됩니다.

 
3.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일
예전에 티스토리로 만드는 4행시 이벤트를 통해서 크리스털도장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때 많은 활동을 못해서 못받을 줄 알았는데, 당첨되서 받게되어 기분이 좋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사소하지만 블로그에 쓴 글을 통해 재미를 느낀 것중 하나였습니다.

또 최근에는 하루에 한개이상은 꼭  작성하려고 노력하는데, 부쩍 많아진 방문자수와 글의 추천수가 높아지는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노력한 만큼 열심히 쓴 만큼 공감대가 형성 되는 것 같습니다.


4. 본인이 사용하는 사용 환경 (OS 및 인터넷 브라우저 버젼)
회사 : Windows XP SP3 , Internet Explorer8 버전 8.0.6001.18702
집 : Windows XP SP3 , Internet Explorer7 버전 7.0.5730.13



 티스토리의 『첫화면꾸미기』가 좋은 서비스가 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