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자동차 소식

주차의 신, 주신! 만도 자동 주차 시스템 SPAS로 나도한번?!



SPAS (Smart Parking Assist System - Parallel Parking)




자동 주차 시스템 (SPAS)

국산차들도 해외 차량에서 볼 수 있던 자동주차시스템을 새로 출시되는 신차(옵션)를 시작으로 불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한라그룹 계열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 만도가 독자 개발에 성공한 ‘자동 직각주차 시스템’이라고 부릅니다. 평행주차를 제외한 직각주차로는 세계최초 입니다. 요새 디자인이 공개되어 이슈가 되고 기아차 로체 후속모델 K5에서도 볼 수 있으니 기대되는 국내기술 입니다.




만도가 개발한 SPAS는 운전자가 스크린을 통해 '평행주차 좌.우', '직각형 주차 좌.우' 중 하나를 선택한 후 기어만 맞춰주면 핸들이 자동으로 움직여 주차를 해주고, 초음파 센서를 통해 거리를 측정하여 최적의 주차를 해주는 방식입니다. 주차 후진시에는 자동으로 스티어링이 되어 주차 수행의 부담을 덜어주는 운전자의 보조장치로 초보자에게는 앞으로 없어선 안될 장치 일 듯 싶습니다.


이장치는 일본자동차의 들어가있는 시스템보다 더 진화된 2세대형으로 더 좁은 주차공간에서도 제대로 주차가 된다고 업계는 밝히고 있는데, 현재는 너무 느린 속도로 남자분들 보다 어린아이가 있는 여성 운전자나 일반 여성운전자에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만도 자동 주차 시스템적용 차량보다 빠르게 적용되는 차량이 있는데, 이번달 23일 스포티지 후속모델 스포티지R입니다. 출시가 빠르기 때문에 세계최초로  T자형 주차 시스템이 적용되는 차량이됩니다. 이 장치는 프랑스의 발레오가 개발한 시스템입니다.  T자형(직각) 후진주차와 평행주차를 자동으로 해주는 기능으로 값은 40만원 정도라고 알려졌습니다.


만도 자동주차시스템 장치는 5월 나오는 기아차 로체 후속 차종 'K5'와, 8월 출시되는 현대차 신형 아반떼(MD)에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속도 개선을 통해 꾸준한 발전으로 주차로 서로가 얼굴 붉히는 일이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Sdayz Car Review :: 아래 View On을 클릭하시면 보다 많은 분들이 이글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